커뮤니티
Home 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코로나 시대, 캐나다 경력이 있는 이민 신청자에 대한 선물, 익스프레스 엔트리 Express Entry (EE) 75점 / 27,332명 선발
에듀캐나다 조회수:50 162.222.83.102
2021-02-14 07:42:29

 

2021년 2월 13일, 오늘은 캐나다 이민역사에서 파격을 넘어서 기적과 같은 익스프레스 엔트리 Express Entry (EE) 선발이 있었습니다. 약 3주만에 이루어진 경험이민 CEC 신청자에 대한 선발로 역대 최저 점수인 75점이 선발 점수였습니다. 불과 얼마 전인 1월 21일에 있었던 CEC 선발 점수가 454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점수입니다.

이로써 경험이민 Canadian Experience Class에 해당하는 EE 지원자 중 75점 이상의 점수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이번에 모두 선발되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선발로 인해 경험이민 신청자의 대부분인 총 27,332명의 후보자들이 캐나다 영주권 취득을 눈앞에 두게 되었습니다.

 

선발 사례

 

아래 사례와 같이 1년 이상 캐나다 경력과 영어점수를 보유하고, EE 시스템에 Profile를 등록하신 분들은 오늘 모두 선발의 행운을 얻었습니다.  

 

1. 김ㅇㅇ님: 만 23세, 미혼으로 토론토에 있는 컬리지 요리학과를 졸업하고 PGWP를 받아1년째 캐나다 레스토랑에서 요리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최근 CEPIP 점수 각 항목 5점을 받았습니다. 한국 경력과 학력, LMIA는 없고, EE 점수는 300점입니다.

 

2. 이ㅇㅇ님: 만 29세, 미혼으로 한국 4년제 학력과 캐나다 2년제 학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GWP를 받아 캐나다에서 1년째 Bookkeeper로 근무중에 있고 CEPIP 점수는 각 항목 5점입니다. 한국 경력과LMIA는 없고, EE 점수는 342점입니다.

 

3. 박ㅇㅇ님: 만 46세, 기혼으로 배우자 오픈워크퍼밋을 통해 캐나다에서 Administrative Assistant로 1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국 2년제 학력, CEPIP 점수 각 항목 5점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 경력 및 LMIA는 없습니다. 배우자 점수를 포함하지 않은 EE 점수는 163점입니다.

 

4. 서ㅇㅇ님: 만 48세, 기혼으로 배우자 오픈워크퍼밋을 통해 캐나다에서 Food Service Supervisor로 1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국 고졸 학력, CEPIP 점수 각 항목 5점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 경력 및 LMIA는 없습니다. 배우자 점수를 포함하지 않은 EE 점수는 87점입니다.

 

 

 

 

캐나다 경험이민 (Canadian Experience Class, CEC) 이란?

 

Express Entry시스템에 Profile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CEC, FSW, FST 중 적어도 한 프로그램의 최소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 중 캐나다 경험이민은 가장 간단한 신청자격 요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1. EE 신청 시점으로부터 3년 이내 최소 1년 이상 NOC 0, A, B 직업군에 해당하는 캐나다 풀타임 근무 경력 또는 그에 상응하는 파트타임 경력

2. 위 경력 중NOC 0와 A 직업군은 CLB 7 이상 (IELTS 6.0, CEPIP 7.0), NOC B 직업군은 CLB 5 이상 (IELTS 5.0, CEPIP 5.0) 이상의 영어시험 점수 보유

 

캐나다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이민 정책에 많은 변동을 겪으면서 2023년까지 3년간 진행될 새로운 이민자 수용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오늘 이러한 파격적이고 이례적인 선발 점수는 2021년 한 해 401,000명의 신규 이민자를 수용할 것이라는 캐나다 연방이민부 IRCC의 의지를 다시한번 보여주는 것입니다. 더불어 오늘의 시도는 Express Entry 가 앞으로도 여전히 캐나다의 가장 핵심적인 이민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CEC 자격을 가진 지원자만 낮은 점수로 선발한 이유는 최소 지원요건이 캐나다 경력 1년 이상인 CEC 지원자들은 캐나다에 이미 정착하여 일을 하고 있거나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초래된 캐나다의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고 회복하는 데 이들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변이 바이러스 등으로 외국인의 캐나다 입국이 계속 까다로워지면서 캐나다 내에 이미 정착해 있는 지원자들이 안정적으로 더 체류하여 캐나다 경제회복의 견인차가 되기를 바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오늘 극적으로 낮은 점수와 많은 인원의 선발로 인해 현재 Express Entry 시스템에 등록된 CEC 지원자들이 사실상 모두 선발되어 영주권 신청이 가능해짐에 따라 당분간 EE선발은 캐나다 경력 없이도 가능한 FSW 지원자들을 중심으로 높은 점수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전체적인 지원자의 수가 줄었기 때문에 올해 EE 점수는 2020년 하반기에 지속되었던 470점대에 이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한편 극히 낮은 점수로 시행된 CEC 신청자들에 대한 새로운 선발이 이번과 같이 또다시 낮은 점수로 진행될 가능성도 생겼습니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다가온다.” 이는 저희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격언입니다.

 

위의 격언은 현 시기 영주권을 바라며 캐나다에 계신 분들에게는 정말 적합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EC를 통한 Express Entry는 1년의 풀타임 캐나다 취업경력과 영어점수가 기본 신청요건이며, 오늘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EE 선발점수는 언제든 예상치 못한 수준으로 하향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점수가 너무 낮아 추첨이 될 가능성이 적다고 예단하기 보다는 기본 자격요건 (영어점수와 NOC B 이상 12개월 취업경력)을 하루속히 갖추어 EE Profile 등록을 완료한 후 계속해서 점수를 업데이트 하는 전략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때입니다.   

 

-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고 경력도 있는데 아직 영어점수가 없는 분이라면 바로 영어시험을 보시기 바랍니다.

- 캐나다에 워크퍼밋으로 있는 분들은 취업여건이 안 좋더라도 1년 이상 경력을 만들기 위해 최대한 고용 상태를 유지하거나 새로운 구직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 캐나다 컬리지나 대학에 재학 중인 분들은 학업을 중단하지 말고 정상적으로 졸업하여 캐나다 근무 경력을 속히 만드시기 바랍니다.

- 이민을 위해 캐나다 컬리지 입학을 계획중인 분이라면 더 미루지 말고 실행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 낮은 점수이더라도 CEC기본 요건을 갖춘 분이라면 지체없이 EE 프로파일 등록을 통한 이민신청 절차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 주정부이민이나 다른 연방 이민을 진행하는 분이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EE 를 통한 이민을 병행하는 방안을 모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